← 전체 목록 보기

해외저명학자초청강연

2019/05/24 – 모빌리티는 어떻게 우리를 변화시키는가?


강의 정보

  • 강사David Bissell(University of Melbourne)

일시 : 2019/05/24 (금) 15:00

장소 : 건국대학교 새천년관 1106호

데이빗 비셀 (David Bissell)은 호주 멜버른 대학교의 지리학부 부교수이자 호주 연구 협의회 연구위원입니다. 그는 모바일 라이프의 사회적, 정치적 및 윤리적인 결과를 탐구하기 위해 일상생활에서의 실천 행위에 대한 질적 연구와 사회 이론을 결합시킨 연구들을 수행했습니다. 비셀 교수는 Stillness in a Mobile World (2011), Routledge Handbook of Mobilities (2014)의 공동편집자입니다. 또한 아래와 같은 다양한 저널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Social & Cultural Geography, Mobilities, GeoHumanities, Transfers: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Mobility Studies, Australian Humanities Review.

비셀 교수는 2019년에 Transit Life: How Commuting is Transforming Our Cities (2019, The MIT Press)를 출간했습니다. 이 책은 모빌리티인문학 연구원의 번역 연구총서 중 하나로 선정되었으며 올해 한국어판, 『통근하는 삶: 통근은 어떻게 도시를 변화시키는가』 (2019, 엘피출판사)으로 출간되었습니다. 번역은 박광형 박사와 전희진 박사께서 해주셨습니다.

 

이번 비셀(Bissell) 교수의 강의는 통근, 특히 현대 사회에서 통근이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를 어떻게 변화시키는지를 다룹니다. 비셀 교수에 따르면 출퇴근은 일상생활에서 지루하고 비생산적인 부분이 아니라 우리의 삶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통근은 우리 사회의 구성을 변화시키고 도시 생활을 형성하며 더 중요한 것은 우리가 누구인지를 결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