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목록 보기

4차 산업혁명은 정치를 바꾸었나?(2): 민주주의 기술의 시민운동


강의 정보

  • 일시2018-10-31
  • 장소서울시립과학관

강사

송경재

경희대학교 정치학 박사/ 전 교육인적자원부 교육행정정보화 에듀인 자문위원, 신문발전위원회 연구위원(인터넷 미디어 정책), 방송통신심의위원회 통신특별위원회 특별위원, 문화체육관광부 미디어 정책포럼 위원, K-MOOC(한국형 온라인 강의) 세계시민교육 기획, 강의, 운영, 평가/ 현재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홍보정책자문위원, 경희대학교 인류사회재건연구원 연구교수/ 정치과정, 선거 캠페인 분석, 인터넷 정치학, 세계시민교육, 소셜 미디어 정치커뮤니케이션, 사회과학연구 방법론, 거버넌스와 사회적 자본 등의 주요 연구 및 강의활동

4차 산업혁명은 정치를 바꾸었나? (2) - 민주주의 기술의 시민운동

4차 산업혁명은 정부와 정당의 변화뿐만 아니라 시민운동의 변화도 촉진하고 있다. 미래 시민은 정보 수집 능력 및 사회비판능력이 더욱 향상되고, 민주주의 기술을 통해 쉽게 정치 참여를 하게 될 것이다. 또한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은 시민운동을 전 세계적인 차원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가능하게 하는 밑바탕이 된다.

이 강의에서는 오프라인 시민운동에서 인터넷 시민운동으로의 발전과정을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 민주주의 기술의 시민운동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모빌리티 사회를 살아가는 시민들에게 역사 속 시민운동의 사례들을 제시하고 모빌리티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시민운동의 파급력에 대해 이야기한다. 궁극적으로 이 강의는 시민운동이 가진 함의와 올바른 활용법을 재고하는 질문을 던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