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목록 보기

노벨평화상 후보, 인터넷은 어떻게 탄생되었는가?


강의 정보

  • 일시2018-10-10
  • 장소서울시립과학관

강사

송경재

경희대학교 정치학 박사/ 전 교육인적자원부 교육행정정보화 에듀인 자문위원, 신문발전위원회 연구위원(인터넷 미디어 정책), 방송통신심의위원회 통신특별위원회 특별위원, 문화체육관광부 미디어 정책포럼 위원, K-MOOC(한국형 온라인 강의) 세계시민교육 기획, 강의, 운영, 평가/ 현재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홍보정책자문위원, 경희대학교 인류사회재건연구원 연구교수/ 정치과정, 선거 캠페인 분석, 인터넷 정치학, 세계시민교육, 소셜 미디어 정치커뮤니케이션, 사회과학연구 방법론, 거버넌스와 사회적 자본 등의 주요 연구 및 강의활동

노벨 평화상 후보, 인터넷은 어떻게 탄생되었는가?

인터넷의 어원적인 의미는 ‘네트워크들 중에서 유일한 네트워크 (A Network of Networks)’라는 뜻이다. 인터넷의 등장을 시작으로 현대사회는 제4차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연일 새로운 장을 열어가고 있다. 노벨 평화상 후보에 오르기도 했던 인터넷은 때로는 소통의 창으로, 민주화의 도구로 활용되며 그 중요성과 파급력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다.

이 강의에서는 냉전 시대에 탄생한 인터넷의 기원과 발전과정을 상세히 다룬다. 인터넷의 탄생 비화와 인터넷 자유주의 등 인터넷을 둘러싼 궁금증들을 하나하나 해결해 나갈 것이다. 그리고 인터넷의 발전으로 우리 사회가 오프라인 기반의 정주형 사회에서 자유로운 이동성을 가진 사회 즉, 모빌리티 사회가 되었다는 것을 강조한다. 유동적인 삶을 지칭하는 모빌리티 사회에서 사람들은 스마트폰, 소셜 미디어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로 새로운 삶의 방식에 적응하게 된다. 모빌리티 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한 모빌리티 사회의 정치가 앞으로 인간의 삶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지 질문을 던진다.